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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지도규정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헌법 제10, 11, 12, 37, 교육기본법 제12, 초중등교육법 제18, 동법 시행령 제31조 및 학칙에 근거하여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체벌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장 교사, 학생의 권리책임

 

 

3(교사, 학생의 권리와 책임)

   ①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3장 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

 

 

5(방침)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②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활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타임아웃 된 학생을 위한 성찰교실의 대안적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한다.

 

 

6(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상담 및 경고 :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교실 안 지도 :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 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결리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교실 밖 격리(Time-out) :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성찰교실로 이동시켜 성찰교실 담당자가 해당 학생을 상담하고, 해 당 수업내용에 대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학부모 특별 면담 : 성찰교실 프로그램 이행 후에도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았 을 경우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개정 2013.07.01)

   징계 : 문제의 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선도규 정에 의거하여 징계 절차를 진행한다.

   지역교육청의 연계 교육 : 사회봉사 이상 징계 시 징계 시행과 관련하여 지역 교육지원청에 협조를 요청 할 수 있다.

 

 

4장 학생 생활평점제 운영

 

 

7(목적) 학생 생활평점제는 선행에 대해서는 상점을 부여하고, 비행에 대해서 는 벌점을 부여하여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고 자율성 보장을 통한 책임 있는 행동 개발과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문화를 조성함으로서 공교육의 내실화와 신뢰받는 학교를 만드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8(정의) 학생 생활평점제’(이하 생활평점제라 함)라 함은 학생 선도 규정에 서 규정한 바에 의한 징계사안 보다는 경미하나 행동 교정 및 학교 문화 개선을 위해 체벌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벌점을 부과하여 자율적으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선행에 대하여는 상점을 부여하여 선행을 진작시키며, 벌점 과 상점을 서로 차감해 자율적이고 책임지는 태도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9(상, 벌점 카드 사용)

   생활평점제의 운영을 위해 벌점카드와 상점카드를 사 용한다.

   벌점카드는 학생의 용의복장이나 기본생활태도 등 학교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위반 학생에게 발부한다.

   상점카드는 학교생활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효행, 봉사활동 등 품행이 남달 라 타 학생에게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발부한다.

 

 

10(운영방법)

   학생 선도 규정에 있는 행위 내용은 학생 선도 규정 절차에 따른다.

   ② '생활평점제의 운영협의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상담부장, 생활안전부 장, 교무기획부장, 학년부장, 담당자를 위원으로 구성한다.

   동일한 잘못에 대해 하루 2회 이상 벌점을 부과할 수 없다.

   상점카드를 받은 학생이 벌점이 있을 경우 상점의 점수만큼 벌점에서 감한다.

 

 

11(벌점카드 운영절차)

   규정 항목 위반 시 학생생활평점카드를 작성하여 학생에게 확인(사인)시킨 후 생활평점제 프로그램에 입력한다.

   생활평점제 시스템에 벌점을 입력한 교사는 발부한 학생생활평점카드를 해당 학년 종료일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벌점 누계가 30점 이상인 학생을 생활지도부의 학생소선도위원회에서 한다. (지도점수의 누계는 학년단위별로 유효함 - 징계를 받더라도 벌점 누계는 한 학 년 동안 계속 적용됨) , 징계 처리하기 전에 해당 담임교사와 학생에게 서면으 로 알리고 해당 학부모를 내교토록 하여 징계사실을 알리고 상담한다.

   벌점 누적에 따른 징계사항은 다음과 각 호과 같다.

      1. 20~29: 담임교사의 학부모 소환(학부모 면담)

      2. 30~49: 학교 내 봉사 3

      3. 50~69: 학교 내 봉사 5

      4. 70점 이상 : 특별교육 이수 또는 출석 정지

   ⑤ 교사의 정당한 지시의 불이행 및 불손행위는 상점으로 상쇄할 수 없다.

   ⑥ 본 규정에 의한 징계의 경우 학생선도 규정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⑦ 징계 명령에 따르지 않을 때에는 학생선도 규정에 의한 차상급 징계를 할 수 있다.

   ⑧ 사회봉사(이상의 벌점을 받은 학생이라도 벌점 내용의 경?중을 가려 학생소선도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냉의 봉사로 대체하여 처벌할 수 있다.) 의뢰 기관의 부족으로 시행이 어려운 경우 생활지도부 소선도위원회(학생부장, 학생부 기획, 담임교사)를 거쳐 학교 내의 봉사로 감경하되, 봉사일 수는 확대할 수 있다.
   위의 과정에서 이수한 봉사활동은 개인 봉사활동 실적에 가산되지 않는다.

   ⑩징계사항을 성실히 마친 경우 당일까지 누적된 벌점은 삭제한다.
   ⑪당해년도 발생된 누적 벌점은 당해연도 삭제한다.

 


12(벌점 기준) 벌점의 기준은별지1와 같다.

 

 

13(벌점 부여 결과 처리)

   벌점 누계는 매월 마지막 주를 기준으로 하여 산 출한다.

   담임교사는 생활평점제 디지털 시스템을 참조하여 즉시 적절한 지도를 하도록 한다.

   담임교사는 학생회 정?부회장 선출시 학생의 벌점 누계 점수를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14(벌점의 감면) 상점을 받았을 경우 상점만큼 벌점을 감한다.

 

 

15(상점카드의 운영절차)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에서 준법 질서, 학습태도, ?효행 봉사활동 등 품행이 타 학생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상 점카드를 발급한다.

   상점카드 발급 교사는 학생에게 확인시킨 후 생활평점제 디지털 시스템에 입력 한다.

   생활평점제 디지털 시스템에 상점을 입력한 교사는 발부한 학생생활평점카드를 해당 학년 종료일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담당자는 매 월 말에 상점 누계를 산출한다.

 

 

16(상점 부여 결과 처리)

   매 학기말 개인별 누계 상점에 의해 포상을 할 수 있다.

   담임교사는 상?벌점 누가 기록부를 모범상, 선행상 및 행동발달 우수학생의 선 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담임교사는 생활평점제를 참조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17(상점 기준) 상점의 기준은별지2와 같다.

 

 

 

 

부 칙

1(제정) 본 규정은 19986월부터 개정ㆍ시행한다.

2(개정) 본 규정은 20036월부터 개정ㆍ시행한다.

3(개정) 본 규정은 20044월부터 개정ㆍ시행한다.

4(개정) 본 규정은 20065월부터 개정ㆍ시행한다.

5(개정) 본 규정은 200831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6(개정) 본 규정은 2009421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7(개정) 본 규정은 2010111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8(개정) 본 규정은 2011126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9(개정) 본 규정은 20121026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10(개정) 본 규정은 201371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11(개정) 본 규정은 2017327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제12조(개정) 본 규정은 2018년 10월 30일부터 개정ㆍ시행한다.

 

 

별지 1벌점 기준

벌 점 내 용

벌 점

1

규정에 어긋나는 복장, 두발, 장신구, 화장 등을 한 경우

2

2

명찰, 실내화, 타이 등을 빌리고 빌려주는 경우

2

3

무단으로 지각, 결과, 조퇴, 외출을 한 경우

2

4

정당한 이유 없이 늦은 입실, 교실 이탈, 월담을 한 경우

3

5

수업 중 휴대폰이나 mp3를 사용한 경우(1회 적발 시 1주일

보관)

3

6

담배, 라이터를 소지한 경우

2

7

교내 ? 에서 흡연하는 경우

4

8

, 흉기, 환각제, 외설물을 소지한 경우

7

9

의도적 학교 기물 파괴 및 훼손한 경우

7

10

금품 갈취 및 도벽 행위를 한 경우

10

11

교내 ? 에서 음주, 도박을 한 경우

10

12

폭력 행위(집단 따돌림 포함)를 한 경우

10

13

성희롱이나 공공장소에서 이성 간 과도한 애정표현을 한 경우

10

14

청소, 주번 활동 등 담당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경우

3-10

15

면학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학습 방해, 수업 준비 미비, 태도 불량 등)

3-10

16

교사에 대한 불손한 행위와 정당한 지도(핸드폰 압수 거부, 청소 안하고 도망가기, 성찰교실 입실 거부, 벌점 싸인 거부)를 불이행한 경우

10~20

17

교사가 경고 행위 적발 시 도주한 경우

20

18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반항 및 행동을 한 경우

10-20

19

교사에 대항하여 폭언(욕설, 의도적 간접 욕설, 낙서욕, 손가락 욕, 사이버를 이용한 욕)을 한 경우

20

+징계

20

교사에 대항하여 폭행(신체 및 도구를 이용)을 한 경우

20~50

+징계

21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지만 기타 선도를 필요로 하는 행위

2-3

 

당일 동일한 사안이 곧바로 시정이 안 되는 정당한 경우는 11회만 벌점을 부과한다.

최상위 벌점으로도 개선이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근거 제시와 함께 생활지도부에서 별도의 지도를 받도록 한다.

18, 19, 20 항목의 경우 심할 경우 성찰교실 학부모 대면 상담과 함께 징계(선도위원회)를 줄 수 있다.

벌점, 성찰교실, 징계는 2~3가지를 병과 할 수 있다.

벌점 부여시 학생 서명을 거부하면 서명거부라고 기재한다.

 

 

별지 2상점 기준

상 점 내 용

상 점

1

청소 및 주번 등 학교/학급을 위해 열심히 봉사한 경우

2

2

? 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우

2

3

스스로 교사를 돕거나, 특수학급 학생 등 어려운 급우를

도와 준 경우

2

4

인사, 말씨, 태도 등 남달리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경우

2

5

분실물을 습득하여 신고하거나 주인을 찾아 준 경우

3

6

안전에 위협이 되는 시설이나 외부인을 발견하여 신고한

경우

5

7

학교 폭력, 학교 내 흡연이나 기물 파손 등 불량한 행위를

신고한 경우

5

8

학생 간 폭행 사건을 감지하여 사전에 신고하거나 예방한

경우

5

9

위 내용 외에 상점 규정에 상응하는 행동을 한 경우

2-10

 

각 항에 대한 선행을 하였을 경우 하루에 다섯 항목에 대한 상점을 받을 수 있다.